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세계 10대 슈퍼푸드 연어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연어는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 중의 하나인데요. 연어는 몸길이가 약 70cm 정도이며, 등쪽은 담청색이고 아래쪽은 은백색을 띕니다. 연어는 거친 바다와 강을 회유하며 살아가다가 마지막에는 태어난 곳으로 알을 낳으러 되 돌아오는 데요. 모천회귀(母川回歸) 본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어는 보통 10-11월 경에 산란을 하게 되는데, 알을 낳은 뒤에는 바로 죽어 새끼들의 먹이가 됩니다.

 

 

 

연어에는 주요 영양소 단백질 21%, 지방 8.4% 이며, 비타민 B2, B6도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연어의 지방은 동맥경화나 혈전을 예방해주는 EPA와 뇌의 활동을 좋게 하는 DHA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오늘은 어린이, 노약자, 환자들에게 좋은 연어 효능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연어 효능 >

 


1. 뼈건강 


연어에 풍부한 비타민D, 마그네슘 성분이 체내 칼슘 흡수율을 높여 주며 칼슘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효능이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과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골다공증이 심해서 골절이 걱정된다면 연어를 많이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2. 혈관질환 예방


연어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혈액 속의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 해주어 혈액순환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다이어트, 피부미용

 


연어는 100g당 161kcal로 열량이 낮은 편이며 지방함량이 적고, 체력 향상과 근육 증가에 도움이 되는 단백질 성분이 20% 이상 함유되어 있어 연어를 섭취하면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연어의 불포화 지방산이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며, 체내 축적되어 있는 포화지방을 분해 및 배출시켜 주어 체중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4. 두뇌발달 및 치매예방

 

 

연어에는 오메가3와 DH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에 따라서 뇌기능 활성화 및 두뇌발달에 도움이 되어 성장기 어린이 뿐만 아니라 수험생들의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DHA 성분은 도파민, 세로토닌의 수치를 높여 주기 때문에 우울증과 어르신들의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5. 피부미용

 


연어에는 불포화지방산 뿐만 아니라 비타민A, E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피부손상이나 스트레스에 따른 피부 색소 침착을 개선,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연어에 함유되어 있는 아스타크산틴 성분은 다크서클을 줄여주는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해주며, 다량 함유되어 있는 콜라겐 성분이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며, 주름 예방에도 도움이됩니다.

 

 

6. 눈건강


연어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E 성분이 눈의 노화를 억제효과 및 눈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지질량과 비타민, 니아신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백내장 예방 및 시력개선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7. 당뇨병 개선, 면역력 증진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당뇨병 개선에 도움이 되며 면역력 증진 과 종양세포의 성장을 억제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연어 부작용 >
 

 


- 연어를 과다 섭취하는 경우 오메가3지방산의 영향으로 혈액응고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소화력이 떨어져 설사나 구토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자연산 연어에는 기생충이 있으므로 섭취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연어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