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건강쌀 흑미 효능, 부작용 알아보아요.

우리 지구상에는 4만가지나 되는 쌀이 있습니다. 그 중 백미만큼은 아니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익숙한 쌀이 바로 흑미인데, 흑미는 곡물계의 흑진주로 불리며 우리나라, 중국 등 아시아에서 주로 재배되고 있습니다. 검정쌀, 흑미는 예로부터 고대 중국의 황제들도 즐겨 먹던 곡물로 백미보다 단백질, 지방, 칼슘, 비타민 B1, B2, B3, 셀레늄, 철, 망간, 아연 등의 영양 성분 함량이 훨씬 높으며, 항산화 효과로 알려진 안토시아닌이 검정콩보다 4배나 많이 들어 있어 소비자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본초강목>에 의하면 "흑미는 위장, 간장, 비장, 신장 등의 내장 활동을 활성화해 피를 돌게 하고 정력증강, 자양강장 등의 약효를 지녔다. 머리 어지럼증, 빈혈, 흰머리 예방 및 치료, 눈병, 다뇨증, 변비증, 심혈관질환 등에 뚜렷한 효과가 있다."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표적 블랙푸드, 젊음을 지켜주는 건강쌀 흑미 효능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흑미 효능>

 

 

1. 항산화작용, 항암작용

 

 

흑미의 겨부분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강력한 항산화제로 암세포의 발생 및 성장을 억제시켜 암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흑미껍질에는 비타민E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주범이자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손상을 막아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2. 눈 건강

 

 

흑미에는 폴리페놀의 일종인 안토시아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며, 눈의 피로감을 풀어주고 눈건강을 유지시켜 주며 시력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드롭신의 합성을 촉진시켜 시력이 저하되는 것을 막아주고, 눈의 노화를 막아 백내장과 같은 눈질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3. 성장발육, 빈혈 예방

 

 

흑미에는 칼슘과 철분, 인 등의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에 도움을 주고, 감마오리지놀 성분이 아이들의 성장촉진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철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여성들의 어지러움증이나 빈혈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4. 간건강, 위건강

 

 

흑미에는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간세포의 활성화를 돕고, 간기능을 개선시켜 주기 때문에 잦은 회식에 노출되어 있는 직장인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흑미의 안토시아닌 성분은 헬리코박터균의 독소분비를 차단하는 것은 물론 균의 성장을 억제시켜 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5. 성인병 예방

 

 

흑미에 다량 함유된 플라보노이드는 착한 콜레스테롤로 불리는 고밀도 지단백(HDL)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우리몸에 유해한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혈행의 흐름을 원활하게 도와줘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심근경색증 등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6. 다이어트, 변비예방

 

 

흑미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조금만 섭취해도 포만감을 쉽게 느껴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어 체중조절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시켜주고 배변활동을 도와줘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흑미 부작용>

 

 

- 흑미를 드실때는 처음에는 조금씩 섞어 드시고 소화가 잘 되면 차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흑미에는 껍질이 있어 소화기능이 약한 분들은 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 흑미는 백미의 10% 정도의 양을 섞는 것이 밥맛도 좋고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흑미의 안토시아닌 색소는 수용성이기 때문에 살짝 씻어 밥을 짓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흑미 효능, 부작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남은 하루 즐겁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되셨다면 "공감버튼"을 꾸욱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