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UX팩토리에서 인포메이션 아키텍처(IA)에 대한 언급은 종종 있었지만, IA가 왜 필요한지, 어떻게 공부하면 되는지 등 기본적인 내용은 다룬 적이 없었죠.

아무래도 UX를 다루면서 새로운 소식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기본적인 내용들을 다룰 기회가 별로 없는 것 같네요. 마침,IA 분야를 공부하는 초보자를 위한 가이드가 정리된 것이 있어서 소개합니다.

IA가 무엇인지, 전문가들은 어떤 사람들이 있는지, 참고할 만한 책과 주요 링크들을 잘 정리해 두어서 이 분야를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특히, IA가 무엇인지 아주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웹사이트, 내부 사이트, 온라인 커뮤니티 그리고 소프트웨어가 사용성과 발견가능성을 지원하도록 구조화하고 라벨링하는 기술과 원리

The art and science of organizing and labeling web sites, intranets, online communities and software to support usability and findability.

Information Architecture Institute


한편, 이번 MIX09 행사 둘째 날에 데보라가 발표한 내용 중에 복잡한 약병의 정보를 구조화하기 위해서  IA(Information Architecture, 정보설계)를 활용하였다는 내용이 있는데요.

IA는 이 분야 뿐 아니라 좀 더 폭넓게 디자인 분야에서도 널리 활용될 수가 있고, 요즘처럼 복잡한 세상에서는 UX를 향상시키기 위해 정말 더욱 필요한 분야가 아닐까 다시 한번 생각해 봅니다.



국내에도 IA 관련한 피터모빌과 루이스로젠펠드가 쓴 책이 번역서로 나왔는데, 이제는 절판되서 서점에서 찾아볼 수 없다고 해요.(저는 가끔 본 것 같은데요. 새로 나왔는지?) 아직도 웹기획자분들이 많이 보시는 것 같은데 절판됐다면 다시 나오면 좋겠네요.

제시제임스가렛의 비주얼 용어사전도 참고하시구요.


IA은 웹 분야에서 워낙 오래전 부터 활용되었던 터라, NHN의 이람 님과 씽크유저의 최병호 님이 공저로 쓰신 인포메이션 아키텍처(2003)라는 책도 있어요. 오래 된 책인데 저도 한 권 가지고 있네요.

UX팩토리의 구독자 분들 중에서도 IA를 공부하고 있거나, IA 분야의 최근 정보들을 나누고 싶은 UX 팀블로거로 합류하세요! 기획자에게 도움이 되는 UX 관련 이야기를 소개해 주실 에디터 분을 찾고 있습니다.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