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치효능

 

 

김치는 우리나라 전통 발효식품으로 주로 가정에서 반찬으로 먹고 있습니다. 김치는 지역별로 재료도 다양한만큼 종류 및 특성, 담그는 방법까지 차이가 많다고 합니다. 김치는 배추를 절여 양념에 버무려 만든것으로 소금이 많이 들어가는 것이 단점이기도 합니다. 특히 남부지방에서는 젓갈과 소금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짠맛이 강하다고 합니다. 짠맛이 나는 소금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건강상에도 좋지 않는데요.

 

 

 

 

김치 맛 성분으로 보면 고염김치보다 저염김치가 더 풍부하다고 하니 소금농도를 조금 줄여 건강에도 좋은 김치를 만들어 볼수 있도록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가로 김치에는 식이섬유가 다량 포함되어 있어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기 때문에 일본 젊은 여성들은 김치 다이어트 식품으로 많이 애용한다고 하네요. 그럼 오늘은 김치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김치효능

1. 변비예방 및 장건강 개선

김치는 효소음식으로 알라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장속 미생물의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변비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장속 유해세균을 죽이는 항균작용과 장을 깨끗하게 해주는 정장작용을 하여 장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소화흡수

김치에 사용되는 고추에는 비타민A,C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줍니다. 또한 김치의 채소에서 나오는 즙에 의해 펙틴 분비가 촉진되어 위장을 깨끗하게 해주어 소화흡수에 도움이 줍니다.

 


 

 

 

3. 항암효과 및 성인병예방

김치에 사용되는 배추가 대장암예방에 효과적이고 마늘은 위암예방에 효과적이며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캡사이신이 폐암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김치는 대부분 채소로 이루어져있어 비타민, 무기질 함량이 높아 당뇨병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도 큰 도움이 됩니다.

 


 

 

 

4. 성장기어린이 건강

김치에는 철, 칼륨, 칼슘, 인, 무기질 등 여러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성장기 어린이 건강에 아주 좋으며 칼슘과 무기질은 뼈나 치아를 건강하게 해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다이어트

김치는 일본여성들 사이에서 김치다이어트로 알려져 다이어트에 그만큼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김치에 들어있는 고추가루에는 캡사이신, 마늘에 알리신, 무에 캠페롤 등 성분이 다이어트를 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고 합니다.

 


 

 

 

●김치부작용

김치는 몸에 좋기도 하지만 짜기 때문에 짠 김치를 많이 먹으면 염분 및 나트륨햠량이 많아 고혈압이나 당뇨 등의 질환이 있는 분들은 많이 드시지 않거나 싱겁게 드시기를 추천합니다.김치효능